익산 석회성 건염 - 바른정형외과
어깨의 석회성 건염이란? (Calcific tendinitis, calcified shoulder)
석회성 건염은 어깨 회전근의 힘줄 부위에 석회가 침착하는 질환입니다. 일반적으로 30대에서 50대의 여자환자에서 호발하며 정확한 발병 기전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고 특별한 기저 질환없이 발병되는 경우가 흔합니다. 어깨에 석회성 힘줄염이 발생하면 일반적으로 어깨의 통증이 발생하며 경우에 따라 응급실을 내원하는 정도까지 심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석회성 건염의 진단
석회성 건염의 경우 석회 침착 및 증상이 병의 진행 정도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초기의 석회성 건염은 석회가 자연스럽게 몸에 흡수되며 낫는 경우도 많습니다. 시간이 지나며 석회의 크기가 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환자에게는 오랜 시간동안 석회성 건염이 지속되며 통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석회성 건염은 병의 시기와 진행 정도가 있습니다. 처음 석회가 만들어지다가 저절로 흡수되어 사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각 시기마다 석회의 음영과 크기가 변화하기도 합니다. 일부 환자에서는 수개월~수년에 걸쳐 흡수 되지 않고 남아 있으면서 종종 통증을 유발합니다.
또한 통증에 따른 관절의 운동제한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오십견 등의 다른 질환과 동반되는 경우는 관절운동제한이 더 심해질 수 있으며 양측에 동시에 발병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사진에서와 같이 X-ray를 통해서 뼈와 같은 정도의 음영으로 보이는 석회가 침착된 것을 확인하면 어렵지 않게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석회의 위치에 따라 잘보이지 않을 수 있으므로 여러 각도에서 x-ray를 촬영하게 됩니다.
어깨의 석회성 건염의 치료
석회성 건염의 경우 자연적으로 몸에 흡수되거나 점차 통증을 유발하지 않는 경우 보존적으로 완치될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 및 물리치료 등을 통해 통증조절을 하면서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하지만 통증이 오래 지속된 석회성 건염이나 통증의 강도가 너무 심한 경우는 주사로 어깨를 세척하거나 체외충격파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보존적 치료들에 건염이 호전되지 않는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관절경을 통해 간단하고 손상을 최소화하여 힘줄 내부의 석회만 배출시키는 방식으로 수술적 치료를 할수도 있습니다.